[조원 트랙백] 이런게 ATTITUDE 였군. - 황정필군 메인 포스트2에 대한 트랙백 조원트랙백

록밴드로 성공하기 101- ATTITUDE

우선 정필이의 공연하는 모습을 본 적이 한번도 없어서 . ㅠ 그냥 주위 소문으로만 엄청나다는 걸 들었을 뿐이다. ㅋㅋ
정필이의 글을 우선 칭찬하자면 내용이 깊다. 그래서 내가 모르는 걸 많이 많이 알 수 있다. 근데 슬픈 점은 내가 락에는 깊은 조예가 없어서 많은 얘기를 나누지 못한다는 것이다. ㅠㅠ 그냥 '노래 좋구나' 이정도에서 그치려나. 이번 트랙백은 정필이 포스트의 주제인
Attitude와 연관지어 포스팅하겠다.

--------------------------------------------------------------------------------------------------------------------

나도 어렸을 적에는 (누구나 다 그런가 ?) 아무튼 락커들이 입는 해골그림옷?(어렸을 적엔 이런 이미지 밖에 떠오르지 않았었다.), 혹은 진한 남성화장, 번개맞은 듯한 머리. 등등 이런걸 보면 무서웠다. 그래 그냥 무서웠다. 뭔가 받아들이기도 힘들었고 어린 나에게 엄청난 문화적 충격이었다.
Eminem의 Without me를 그렇게 좋아해서 듣다가 (뜻도 몰랐지만) 뮤직비디오를 딱 보고나서 2달정도 안들었던 것 같다. 그리고 paparoach의 she loves me not 도 뮤직비디오를 보고 음악을 안 들었던 기억이 있다.


그러던 어느날 !!! 나에게 엄청난 충격을 준 가수가 있다. 나만 아니라 잘모르는 사람들이 처음 접하면 놀랄만도 하다.
바로 마릴린맨슨이다.
솔직히 말해 지금까지 나는 마릴린맨슨의 음악을 한 곡도 들어본 적이 없다. 단지 정필이의 Attitude와 관련하여 머리를 굴리던 중 딱 떠올랐을 뿐이다. 고로 난 맨슨의 음악에 대해 논할 자격이 없다. 단지 맨슨의 외모가 어린 나에게 무서울 정도로 인상적이었을 뿐이다. 아무래도 맨슨에 대해 글을 쓰지 않으면 안될 것만 같아서 맨슨에 대한 설명을 찾아봤다. 정말 '말'이 많은 가수 인 듯하다.그만큼 영향력이 크단거겠지. 왜 이름이 마릴린 맨슨일까? 이것부터 알아보기로 했다. 음..밴드의 이름과 같은 리더인 마릴린 맨슨(Marilyn Manson)은 섹스 심벌인 영화배우
마릴린 먼로(Marilyn Monroe)와 여러명을 집단 학살한 희대의 살인마 찰스 맨슨(Charles Manson)의 이름을 조합한 것이라고 한다. 본명은 브라이언 휴 워너(Brian Hugh Warner)이고, 밴드명과 같아 미스터 맨슨(Mr. Manson)을 쓰기도 한다고 한다. - 출처 네이버 용어사전 (용어사전에도 올라와 있군 ㅎㄷㄷ.)

정필이의 포스팅에 락스타는 자유로움과 저항정신을 가져야 한다는 부분이 있다. 나는(앞에서도 말했 듯이 나는 맨슨에 대해 아는 것이 없었다. 그래서 지금 알아가는 것이다.) 맨슨이 이렇게 대단한 락커라면, 매니아들을 가지고 있다면 그에게도 남다른 정신이 있을까 해서 알아보았다. 연관검색어로 뜨는게 악마, 사타니즘? 이렇게 뜨는데, 연관검색어만 봤다면 나는 여기서 맨슨에 대한 포스팅을 접고 다른 락커들을 알아봤을 것이다. 뭔가 다루고 싶지 않은 내용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시 표면적인 이해는 독약보다 무서운 것이다. 나는 관심이 생겨 계속 알아보게 되었고 여기서 그의 저항정신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는 다 알 수 없다. 그래서 더 찾아 봤다. 아하 ~! - 네이버 블로그 
epes et fortuna valete  이 블로그에 있는 정보를 통해서 알 수 있게 되었다. 기독교에 대한 저항. 하긴 종교가 얼마나 우리 삶에 침투해 있는지는 따로 말하지 않아도 다들 알 것이다. 우리학교대강당에서 (물론 그럴 일도 전혀 Never) 뭐 한다 했으면 난리났겠네 .ㅋㅋ 십자가도 있는데 .ㅋㅋㅋㅋㅋㅋ  사회에서 지배적인 종교에 음악으로써 도전하고 저항한다는 건 정말, 음 .. 말로 할 수 없다. 다들 무조건! Must 위의 블로그를 들어가보기 바란다. 저 글을 쓰신 분의 분석력에 대해 감탄을 표하는 바이다.

맨슨의 노래에 대해 검색하니 가장 먼저 뜨는 곡이 ,ROCK IS DEAD 이다.



음..... I don't know what to say. Anyway, Daaaamn it's impressive
.

덧글

  • Mastar 2010/12/06 19:05 # 답글

    실제 맨슨은 독실한 기독교 집안에서 자랐습니다.
    공연과 미디어 앞에서 기괴한 화장과 행동을 해서 그렇지 실제 생활은 의외로 평범한듯 보이고 왜인지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기독교를 싫어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미국 사회의 뿌리 깊은 기독교 문화를 싫어하죠. 실제 본인의 입으로 밝혔지만 딱히 기독교 자체를 폄하하거나 싫어하지는 않고 그 보수적이고 속박된 문화를 싫어한다고 합니다. 또한 기독교만이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보수적인 시선들을 비판하죠.

    일단 맨슨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그의 독특한 분장과 스타일, 퍼포먼스에 관심을 두는데 실제 마릴린 맨슨의 성공은 그 뛰어난 음악성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기독교 관련 이슈들의 주목은 그 이후죠. 올리신 '락 이즈 데드'는 매트릭스 ost로 쓰여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알려진 노래고요.

    겉으로 보이는 요소를 빼고 그냥 음악만 놓고 봐도 충분히 훌륭한 밴드 입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자면 '스위트 드림'을 들어보세요. '유리스믹스'가 부른 원곡과 비교하시면 이 밴드의 음악성이 상당하다는 사실을 아실겁니다.
  • c_aiken 2010/12/06 20:59 #

    오오 , 몰랐던 정보 감사합니다. ㅋㅋ 그리고 락 이즈 데드가 매트릭스 ost 였군요 .ㅋㅋ 어디서 많이 들었다 했었는데 .ㅋㅋ
    그리고 스위트 드림도 정말 좋네요 .ㅋㅋ 요즘 들을 노래가 많이 없어서 슬펐었는데 .ㅋㅋ 감사합니다 .^^.
댓글 입력 영역